[경향신문 2004-05-11 11:01]

울산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에 있는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는 늘 가슴을 설레게 한다. 바다로부터 약 20㎞나 떨어진 심산 계곡, 그곳에 가면 북방긴수염고래가 물을 뿜고 혹등고래와 귀신고래가 있고 새끼를 거느린 모자(母子) 고래가 유유히 헤엄치고 있다. 향고래, 범고래, 들쇠고래, 돌고래들도 있다.

  

   그 곳에는 한반도 바다 고래의 오늘과 3,000~5,000년 전을 연결하는 뿌리가 있다. 단순한 고래들의 그림이 아니라 과학적 관찰 기록으로 후세 고래 연구자들에게는 자부심과 함께 책임감마저 느끼게 한다.

   고래류와 돌고래류의 식별을 위해 사용하는 기준은 몸체의 생긴 모습과 채색이다. 좀더 자세히는 고래수염과 이빨의 유·무, 분기공의 수(수염고래류 2개, 이빨고래류 1개), 머리와 주둥이의 모습, 등지느러미의 유·무와 위치 등이다. 등지느러미가 없는 고래류와 돌고래류들이 있지만 대형 수염고래류들은 등의 후방에 등지느러미가 있다. 범고래류는 등의 전방 부근에, 돌고래류들은 등의 중앙에 등지느러미가 위치하고 낫모양으로 크게 휘어져 있다.

   반구대 암각화에는 돌이나 청동기로 추정되는 연장으로 바위 면에 선으로만 고래와 돌고래들을 그렸다. 같은 시대 고래 그림은 노르웨이, 일본, 멕시코 등지의 암각화에도 여럿 있지만 고래의 종류를 알 수 있는 그림은 이것이 유일하다. 고래류와 돌고래류의 분류기준이 명확하고 특히 가장 특징적인 부분을 부각시켜 한 눈에 고래의 종류를 알 수 있도록 그렸다.

   고래의 분류학적 연구가 1776년 스웨덴 자연학자 린네우스에 의해 고래를 해양포유류로 분류한 이후였던 것에 비춰볼 때 우리 선인들의 과학적 관찰은 놀라움 그 자체이다.

  귀신고래는 목 아래 부위에 깊고 짧은 홈이 25개 있는 특징을 그렸다. 혹등고래는 아래턱으로부터 항문까지 줄지어 있는 폭이 넓은 주름을 그렸다. 다른 부류의 수염고래들은 주름이 없거나 주로 배꼽을 전후로 줄지어 있고 폭이 좁다.

  북방긴수염고래는 아래턱이 큰 아치형이고 수증기를 뿜는 모습을 그렸다. 이 고래의 가장 큰 특징은 큰 아치형의 아래턱과 수증기를 가장 높이 뿜는 것이다.

   향고래는 사각형의 머리와 가늘고 긴 아래턱의 특징을 그렸다. 범고래는 등과 배를 흑백으로 뚜렷이 구분하고 등지느러미의 위치가 약간 전방에 위치하도록 그렸다. 들쇠고래는 고래류 중 등지느러미가 가장 앞쪽에 위치한 모습을 잘 그리고 있다. 등의 정 중앙에 큰 등지느러미와 낫처럼 크게 휜 그림이 돌고래류이다.

   일반적으로 고래류들은 갓 태어난 새끼를 머리 위의 분기공 부근에 데리고 다닌다. 이런 모습은 선박으로도 관찰이 쉽지 않다.

반구대 암각화의 고래 모자의 유영 모습은 높은 언덕 위에서 관찰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 작은 배에 많은 사람들이 타고 있고 창을 던져 고래를 잡는 모습도 그려져 있다. 그물에 고래가 걸린 모습도 있다. 수천년 전 고래생태관이자 발달한 해양활동을 보여주는 박물관이 아닐 수 없다.

   반구대 암각화는 위로는 돌출된 바위 지붕이 있고 좌우로 약간 돌출된 부분이 있어 비와 바람으로부터 보호돼왔다. 그러나 1966년 용수확보를 위한 사연댐 건설 후 30년 이상 물속에 잠기어 있다.

   매년 갈수기인 4월경 그 모습을 물밖으로 드러내기를 반복하고 있다. 외국 해양생태학자들도 반구대 암각화의 고래들을 수천년전 해양생태계 연구자료로 귀중히 활용하고 있다.

  

  ( 김장근 박사, 고래연구소장 )

 

 

 


04.18  반구대.천전리 각석

 

- 반구대 

 

반구대 주차장의 안내간판. 

 

 

 

반구대와 집천정.

 

 

 

 

 

공룡 발자국???

 

 

 

 

 

 

 

암각화가 제대로 보이지가 않는다.

오후 네시경이 해를 받아 선명하게 볼수가 있다는 자상한 안내인데 12시 반이니 그시간까지 기다리기

도  그렇고...

 

 

 

 

관광안내원의 유머스런 친절한 해설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고...

 

 

 

성급한 철쭉.

 

 

 

 

 

독가촌.

 

 

 

 

반구서원.

 

 

 

집청정.

 

 

 

 

 

암각화 문화체험관.

 

 

 

 

- 천전리 각석

 

 

 

 

 

 

 

 

 

공룡 발자국.

 

 

공룡발자국이 있는곳에서 건너다보이는 각석.

 

 

 

잠수교.

 

 

 

 

 

 

 

 

각석.

 

 

 

 

 

+ Recent posts